본문 바로가기

오토캐드 2023 배우기 - - 12. 부츠 그리기( fillet )

부츠 한 켤레를 그려 본다. 명령어 Line을 이용해서 직선 형태의 부츠를 그린 후에 모 깎기 명령어 Fillet을 이용하여 각진 부분을 곡선으로 만든다.

 

캐드로 부츠 그리기

 

1>  각 선의 길이, 각도, 반지름이 주어져 있다. 좌측의 부츠를 완성한 후 대칭 복사(Mirror)를 이용한다. 반지름의 값과 좌측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각도는 우측의 부츠에서 찾아 계산한다. 제일 먼저 시작점을 잡는다.

 

MIRROR를 이용한 대칭 복사 하기

 

2>  부츠의 굽 모양부터 시작한다. 명령어 Line을 입력한다. 좌측으로 20, 위쪽으로 30을 올라간 다음 각도 150도로 사선을 그려야 한다. 각도 150도는 현재의 시작점 기준으로는 90도 + 150 = 240도로 하던지 시계방향으로 하면 -120도가 되어야 한다. 앞에서 복습한 선 그리기를 생각하며 전체의 선을 연결하면 아래와 같다.

 

FILLET을 이용한 부츠 그리기

 

3> 선과 선의 연결은 뾰족한 라인이 되니까 둥글게 모 깎기가 필요하다. 모 깎기의 명령어는 F( Fillet )이다. 명령어 창에 F를 입력하고 엔터를 친다. 반지름의 명령어 R을 입력하고 엔터를 친다. 반지름 값을 입력하고 엔터를 친다. 모 깎기를 실행할 두 선을 클릭, 클릭해서 선택한다. - - 뾰족한 선이 반지름 값만큼 부드러운 곡선으로 변한다. 


4> 좌측의 부츠 그리기가 끝나면 우측의 부츠는 명령어 Mi( Mirror )를 이용하면 대칭 복사가 가능하다. 명령어 mi를 입력하고 엔터를 친다. 대칭 복사할 두 점을 클릭하면 좌우 대칭 또는 상하 대칭이 가능하다. 방향에 맞춰 두 점을 클릭하면 우측에 대칭 복사가 된다.


5> 명령어 Fillet을 입력할 때 1>의 좌측 그림처럼 모 깍기를 한 후에도 원래 있던 선을 남기고 싶을 때가 있다. 명령어 F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. R을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. 반지름 값을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. T(Trim)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. T or N 중에서 N을 선택하고 엔터를 친다. 


6> 모 깍기깎기 외에도 Fillet을 이용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. 필요 없는 선을 잘라낼 때 Trim을 썼지만, Fillet을 이용해서도 선 정리가 가능하다. 명령어 창에 F을 입력하고 엔터를 친다. 키보드의 SHIFT를 누르고 모 깎기 할 때처럼 두 선을 클릭하면 클릭한 두 선에 접한 불필요한 선을 잘라낼 수 있다.

또한, 떨어져 있는 두 선을 연결할 수도 있으니 작업시간을 줄이는 데에 이용한다.